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요즘에는 왠만한 물건을 직구해서 구매하는 분들이 많은데 차량의 경우도 유럽이나 일본 등에서 직접 수입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제가 스즈키 허슬러 일본 경차 수입 기준으로 수입 절차와 함께 어느정도의 비용이 발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즈키 허슬러의 경우 최근에 방송에도 자주 출연하여 인기가 더 높아지고있고, 또 인증이 어려워진다는 말에 가격이 상승하는 효과도 나타나고 았습니다. 뿐만아니라 일본에서 만들어지는 다양한 경차들이 있는데 오프로드가 가능한 경차도 있고, 지붕이 오픈되는 경차도 있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서 매력이 있고, 연비에서도 매력있어 젊은 분들이 좋아하는 일본 경우 스즈키 허슬러 알토라팡 코펜 등 혹시나 관심있는 분들은 직접일본 경차 수입 방법에 대해서 한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크게 진행단계를 알아보겠습니다.  정해진 절차는 아니지만 보편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참고가 될 것 입니다. 


1. 일본내 차량 검색 및 차량 구매 

2. 한국으로 차량 배송

3. 통관서류 준비 및 통관진행 

4. 수입차량 인증진행 

5. 차량등록



전체적인 진행절차를 보면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1번의 경우도 업차나 대행을 이용할 수 있고, 2번 역시 전문 대행사가 있습니다. 포워딩 전문 회사를 이용할 수 도 있지만, 본인이 직접 일본에 방문하여 여행도 하고 차량을 가져오면 여행경비 빠질 수 있습니다. 여행을 좋아하고 차량을 좋아하는 경우 이렇게 일본 경차 수입 및 판매로 여행경비를 마련하는 것도 좋습니다.



일본 내에서도 차량을 옥션으로 낙찰받는 경우 말소증 및 인보이스 등을 잘 챙겨야 하며 나중에 통관할 때 꼭 필요합니다. 뿐만아니라 형식승인서를 제작하기 위해서 미리 서류를 준비해야됩니다. 형식승인서를  발급받는데 약 15일 정도 소요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하면 됩니다.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준비를 해주면 일정이 지연되지 않습니다. 



차량가 + 배송비의 18%를 관세로 부담하고 과세사 업무 진행비를 15만원 정도 내고 신고필증을 발급받습니다. 그리고 책임보험 2개월  10만원 정도하는데 합니다. 보험가입 후 차량인증을 받아야 하는데 여기까지는 개인이 한다고 해도 다음 인증과정은 전문업체에게 위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증을 받기 위한 단계는 매우 복잡합니다. 기본적으로 환경인증 및 안전검사, 기술검토 등이 있는데 사실 안전검사가 가장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특히 우핸들에 좌측차선에 맞는 차량이기 때문에 전조등이라든지 안전관련 장치 들에 대해서 모두 기준을 만족해야 됩니다.  특히 헤드라이트의 경우는 손봐야 할 것이 너무 많아서 개인이 직접 한다면 발생하는 비용이 너무 많아질 것입니다. 



인증 및 검사종류 

1. 환경인증

2. 기술검토 

3. 안전검사  (스즈키 허슬러의 경우 헤드라이트, 데이라이트 TPMS 오토윈도우 센서, 각종 경고스트커 등등 꽤 항목이 많습니다. )



그리고 모든 인증작업이 끝나면 차량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어렵지 않아요. 그 동안 받았던 각종 서류를 첨부하시면됩니다. 수입신고서 원본이랑 배출가스 및 소음검사 인증서 그리고 형식인증서 보험영수증 등이 있으면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간단한듯 간단하지 않은 차량수입 할만 하세요? 어떤 분들은 이것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분들도 있고, 여행경비를 부담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일본 경차 수입 방법에 대한 정리가 도움되셨나요? 그럼 공감 꼭 눌러주세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