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생리통에 좋은 자세 알려드려요. 한 달에 한번 돌아오는 마법같은 날이라고 하지만 통증으로 고생하는 분들은 정말 스트레스 받고 컨디션이 나빠지고 예민해지는 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분들 보다 통증이 심하다면 골반의 틀어짐이라든지 다른 질병을 체크해보시는 것이 좋아요.



통증이 심하다면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하는 것이 먼지지만 아플 때는 병원에 가야겠다고 생각했다가 시간이 지나고 통증이 줄어들면 또 잊고 살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통증이 심할 때 잠시 줄여줄 수 있는 생리통에 좋은 자세 몇 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생리통은 보통 일상생활습관에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생활습과 자체가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지만 평상 시 굽이 높은 신발을 자주 신거나, 다리를 자주 꼬는 습관을 가진 경우 골반에 변형을 주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골반이 틀어져 비대칭이 되는 경우 생리기간 중에 생리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기본적으로 평상 시에 스트레칭을 자주해주거나 바른자세를 유지하기 위해서 애쓰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평상 시 가벼운 운동이라든지 요가같은 운동은 신체발렌스를 유지하는데 매우 도움이 됩니다. 



생리통에 좋은 자세 첫 번째는 요과에서 나오는 나비자세입니다.  가부좌 자세에서 가슴을 활짝펴고 허리를 바로 세운상태에서 자신의 발 뒤꿈치가 서로 맞닿게 하여 회음부에 가까이 끌어당겨줍니다. 무릎이 뜨면 손바닥으로 살짝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양손으로 깍지를 껴서 발들을 감싼 후 호흡을 마시고 다시 내쉰다음에 상체를 천천히 바닥에 닿게 합니다. 이마가 바닥에 닿을 때까지 숙여줍니다.  이때 척추가 펴진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 상태로 30초가 유지합니다. 물론 처음에는 안되지만 최대한 바른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하시다 보면 좋아 집니다. 



두 번째 자세의 경우 나비자세 비슷해 보이지만 하복부 활성에 도움이 되는 하프브리지 자세입니다.  이 자세의 경우 생리통이 심할 때 도움이 되는 자세이며 혈액순환에 도움이되고, 허리의 통증도 경감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가 심하게 아프면 무리하지 않고 도전해보시기 바랍니다. 바른자세가 필 수 이지만 처음에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꾸준하게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개할 자세는 바로 박쥐자세라는 것입니다. 다리를 벌릴 수 있는 만큼 벌리고 발끝은 몸을 향해서 최대한 끌어당겨줍니다. 그리고 중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엄지발가락 잡은다음 호흡을 마시면서 척추를 길게 늘여줍니다. 그리고 숨을 길게 내쉬면서 자신의 치골, 복부, 가슴, 턱 순서대로 바닥으로 내려갑니다. 이 이 자세로 30초 정도 유지하면서 복식호홉을 같이하면 효과가 있습니다. 혈액순환과 함께 골반을 바르게 잡아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자세와 상관없이 통증이 심할 경우 아무것도 하기 힘들 수 있는데 이때문 배꼽아래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온찜질기나 아니면 핫팩 등을 이용하여 아래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순간적으로 나타나는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생리통에 좋은 자세 몇 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