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을 한줄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구강상태가 건조하면 세균이 번식하고 냄새가 날 수 있다. 따라서 입안을 청결이 유지하고 건조하지 않도록 한다. 


개인적으로 학생 때 부터 입냄새가 좀 있었습니다. 그래서 친구들 사이에서는 양치 좀 하라는 소리도 듣고 성인이 되서는 입냄새 제거용 스프레이도 항상 챙겨야 했습니다. 특히 자고일어나면 입냄새 수준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심했습니다. 멤티가서 일어나자 마자 양치질을 했습니다.

아무래도 이런 이력이 있다보니 사람들과 대화에서 좀 위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혹시라도 상대방이 대화를 피하거나 얼굴을 찌프리면 내입에서 냄새가 나는게 아닐까 하는 생각때문입니다. 


입냄새라는게 제가 열심히 양치질을 해도 나도 모르게 나는 것이라 참 괴롭습니다. 차라리 아프면 참기라도 하는데 이건 아픈것도 아니고 내의지와 상관없이 상대방을 불쾌하게 하는 것이라 상당히 곤욕스럽습니다.   

자고일어나면 입냄새 나는 분들은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정말 궁금하실 듯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이야기라서 크게 도움이 안될 수 도 있습니다. 가벼운 정도로 읽어봐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의학적으로입냄새의 원인을  살펴보면 90% 이상이 구강 내 위생상태가 불량하거나, 잇몸의 질환, 백태, 치아사이 음식물 등 구강 내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기타 흡연이나 음주, 커피, 냄새가 심한 음식 등에 의해 입냄새가 생겼다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원인이 되는 행동만 하지 않으면 바로 사라집니다. 그리고 간혹 내과적인 문제에 의해 입냄새가 나는 경우도있습니다. 당뇨병, 신부전증 등의 내과질환이나 만성축농증이나 코 속의 염증 등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냄새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하지만 90%는 구강 내 문제 ^^) 주요 원인 중에 하나는 입속에 남아있는 음식 찌꺼기 등이 치아 사이와 혀, 잇몸등에 붙어 세균과 반응하여 냄새나는 휘발성 물질을 만듭니다  

만약 양치를 해서 입안의 음식물이라든지 냄새날 수 있는 요인을 제거한 후에도 입냄새가 난다면 목이나 코의 건강상태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입냄새의 원인이 다른 질환때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호흡기 질환이나 편도에 염증이 생긴 경우도 입냄새가 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아무리 실천해도 사실 갑자기 좋아지지 않습니다. 꾸준히 치과에 방문하여 치료를 해야됩니다. 


실제로 코 막히는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을 경우 입냄새가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비염 과 입냄새는 어떤 연관이 있을까요 ? 비염같은 호흡기 질환은 코가 막히면서 콧몰이 목뒤로 넘어가는 증상인데, 코가 막혀 입으로 숨을 쉬게 되면서 입안이 건조해지고, 침 분비가 줄어들어 냄새가 심해집니다.

특히 자고일어나면 입냄새 심한 이유는 입을 다물고 있는 상태에서 타액의 분비도 적어서 밤 사이 산소가 없는 상태를 좋아하는 균들이 치아와 잇몸 사이 등에서 번식하고 음식 찌꺼기를 부패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입냄새의 원인을 알았으니 제거하는 방법도 알아 볼수 있습니다.  입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 방법은 우선 타액을 이용하여 자연적으로 입냄새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구강의 건조상태가 충치나 잇몸질환을 유발하고 입냄새의 주요원인이 됨으로 미리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자주 구강을 청결이 하고 건조하지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원활한 침 분비를 위해서 오이나 토마토 등 수분이 많은 과일이나 야채를 자주 먹고, 오미자치 매실차 비타민C 와 같은 신 음식을 자주먹으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입냄새 원인과 제거법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